연금형 블로그를 위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한 2가지 이유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오늘도 제가 회사일을 하고 있는 동안 저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돈을 벌고 있었습니다. 아직 디지털노마드가 되기 위한 과정이기에 많은 수익은 아니지만, 다른 블로그와 달리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꾸준히 글만 작성하면 꺽이지 않고 우상향의 수익을 내어주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에드포스트 맛을 봤지만, 노동의 댓가라고 하기에는 너무 푼돈이라서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애드센스 수익으로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하루 10달러에 만족하지만 은퇴 후에도 꾸준한 수익을 내려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이슈글 하나로 하루에 100달러를 벌어도 미래를 준비하는데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실감하고나서, 필자는 연금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워드프레스로 파이프라인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플랫폼도 분산 투자

사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기 전에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애드센스 수익으로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모든 블로그가 셧다운 되면서 수년동안 정성껏 작성하던 블로그가 한순간에 물거품 처럼 사라질 수 있다는 두려움이 생겼습니다.

아마도 많은 티스토리 운영자들이 같은 생각을 하셨을테고, 그 중에 많은 분들이 이미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만들고 있을 겁니다.

저 역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승인을 받은 블로그를 10개 넘게 운영하고 있었지만,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을 겪으면서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것도 어려운데 승인 받은 모든 블로그에서 수익이 제로가 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목격했으니 그때의 아픈 기억은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블로그도 분산 투자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운영해야 하고, 뿐만아니라 도메인과 호스팅업체도 한곳에 몰빵하지 말고 여러곳을 이용해야 합니다. 특히 연금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도메인과 호스팅을 나눠 세팅하는 게 좋습니다.

도메인 업체와 호스팅 업체도 분리

얼마전 호스팅kr에서 잠깐 동안이지만 서버에 접속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당연히 호스팅kr에서 도메인을 구매하고, 호스팅 역시 호스팅kr을 이용하고 있던 분들은 잠깐 동안 개인 블로그가 열리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호스팅kr 같은 회사들이 설마 서버에 문제가 있게 관리하겠어? 라고 생각하셨다면 네! 문제는 언제든지 생길 수 있습니다. 설마 카카오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날거라고 생각이나 했겠어요?

호스팅kr에 문제가 있었던 그날!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아무런 문제 없이 노출이 되고 있었고, 여느때와 같이 수익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호스팅kr에 문제가 있었는지도 몰랐습니다. 다른 블로그 들의 후기를 보면서 알게 됐지요.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도메인 주소는 호스팅kr에서 구매하였지만, 저는 카페24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호스팅에 문제가 없었던 겁니다. 물론 의도적으로 예방 차원에서 이렇게 나눠서 세팅한건 아니지만, 이번 일을 통해서 다시한번 분산 투자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죠.

생각해보니, 호스팅kr 만이 아니라, 가비아, 닷홈 등 많은 도메인 및 호스팅 업체들이 언제 어떻게 문제가 생길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세팅할 때는 조금 번거롭더라도 모든 것들을 분리해서 관리하는 것이 연금형 블로그가 한방에 나락으로 가는 것을 방지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장점

간략하게 워드프레스 블로그 장점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블로그 플랫폼은 많습니다. 사실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하고 거의 다 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나 블로그스팟 등은 다음이나 구글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플랫폼으로 그들이 만들어놓은 곳에 내 집을 짓는 격입니다.

월세 말고 내집에서 산다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연금형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다음이나 구글의 문제로 내 블로그가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 거라고 누가 장담할 수 있겠습니까? 실제로 얼마전 다음에서는 티스토리에서 올리는 애드센스 수익의 일부를 다음이 가져가겠다고 공표를 했습니다.

티스토리를 키워온건 우리같은 블로거 들이지만, 집 주인인 다음이 그렇게 하겠다고 하면 누구도 막을수 없습니다. 열심히 글을 발행해서 들어오는 수익중에 일부를 뺏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에 나만의 블로그를 나만의 방식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어렵고 힘들어도 내집을 지어놓고 연금을 받으며 오손도손 살아갈 수 있는 유일한 블로그 수익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입니다. 도메인도 내거고 호스팅도 내돈 내고 하고 있으며, 플랫폼 주인도 나이기 때문에 누가 간섭할 수 없습니다.

노출과 광고 클릭률이 높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해본 경험으로 말씀드리면 블로그를 만들고 1년 가까이는 수익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하루 한두명 만이 방문하다가 6개월이 지나면 하루 500명 정도가 방문하게 되고, 수익은 하루 1달러도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1년이 지나면서 1,500명 이상의 방문자가 유지되더니 수익은 하루 10달러를 넘고 있습니다. 2,500명 쯤 되니까 하루 20달러 이상 애드센스 수익이 나왔습니다. 지금은 해당 블로그를 만든지 1년이 조금 넘었기 때문에 CPC가 그렇게 높지 않아서 이정도 입니다. 시간이 흘러 3년이 넘으면 지금 CPC의 최소 2배 이상은 나옵니다. 그럼 한달 수익이 예상이 되죠?

분명한건 티스토리 블로그나 블로그스팟 보다는 노출이 잘 되고, 광고 코드를 삽입하면 오류 없이 안정적으로 광고가 뜨기 때문에 클릭률이 월등히 높다는 것입니다. 이 차이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내가 작성한 글에 들어가면 광고를 넣은 위치에 광고가 있다가 없다가 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내가 들어가도 언제나 해당 위치에 광고가 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느려도 소걸음 처럼 연금형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이라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을 해야 합니다. 빨리 먹는 밥이 체하는 법이고 오래 익은 장이 맛있는 법입니다.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니까 당연히 당신도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수익으로 풍요로운 노후 만들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