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차량가액으로 내차 시세 조회 하는 법 2가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본 포스팅은 내 차를 팔고 싶을 때 중고차 차량가액을 이용해서 내차 시세 조회 하는 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차량을 팔 때는 중고차 딜러에게 먼저 물어보거나 내차 시세 조회 어플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중고차 차량가액을 먼저 확인하여 팔고 싶은 가격 기준을 정해 놓고 움직이는 걸 추천합니다.

중고차 차량가액 조회는 전문적인 용어로 자동차 잔가율 조회라고 하는데, 잔가율을 적용해 확인된 가격은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자차 보험료의 기준이 되며, 매년 부과되는 자동차세금의 기준이 됩니다. 또한, 중고차를 구입할 때 부과되는 중고차 취등록세의 기준이 되므로 중고차 차량가액 정도는 반드시 알아야 할 상식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중고차로 팔려는 내차 시세 조회를 위해, 중고차 차량가액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내차 시세 조회 방법

신차를 구매하고 5년 정도가 지나면 누구나 새 차로 바꾸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5년이면 자동차회사 무상 보증 기간도 끝나고 중고차 가격도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서둘러 차를 바꾸려는 분들이 많은데, 문제는 내차 가격을 얼마에 내 놓아야 할지 모른다는 겁니다.

중고차 딜러에게 문의

일반적으로 내 차를 중고로 팔 때 시세를 중고차 딜러에게 문의하면 열에 아홉은 손해를 봅니다. 중고차 딜러는 해당 차량을 구입해서 다른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도록, 정비를 하고 깔끔하게 손질하는 비용과 딜러 본인의 마진을 생각해서 일단 싸게 사려고만 합니다.

또, 일반적인 생활 기스만 있는 차량을 구석 구석 뜯어보면서 어떻게든 흠을 잡아내서 내차 시세를 떨어트리는데 집중하지, 좋은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한 고민을 하는 직업이 아니기 때문이죠. 내차 시세가 알고 싶다면 중고차 딜러는 피하는 게 상책입니다.

내차 시세 조회 어플

인터넷 검색창에 ‘내차 시세 조회’를 입력하면 3초만에 중고차 시세조회가 가능하다는 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이 수두룩 합니다. 하지만, 막상 들어가보면 차량 번호와 차량 사진을 제공하고 견적요청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결국 중고차 딜러에게 문의하는 거와 다를 바 없습니다.

이런 사이트들은 차량 소유주 확인을 한다는 명목으로 실명과 연락처까지 요구하는데, 해당 정보를 이용해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거나 보험 가입 광고를 하기 때문에 내차 시세 조회를 위해 정보를 입력하기기 꺼려지는 게 사실 입니다.

K카 엔카 시세 비교

그나마 K카나 엔카 같은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중고차 플랫폼은 과도한 감가를 하거나 폭리를 취하는 형식으로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구매자와 판매자에게는 뒤통수 맞지 않는 중고차 장터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내차를 팔 때 시세를 알기 위해서 이런 중고차 플랫폼에서 연식과 주행거리가 비슷한 차종을 찾아 비교해보는 방법도 있고, 마치 구매자 처럼 ‘구해줘 차차차‘ 기능을 이용해 내차와 동일한 조건의 차를 제안 받는 방식으로 내차 시세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중고차 차량가액 조회


차량가액 전제 조건

중고차 차량가액 조회를 통해서 내차 시세를 가늠하려면 몇 가지 전제 조건이 필요합니다. 차량 외관에 보이는 생활 기스 정도는 인정이 되지만, 부서지거나 찍힘이 눈에 띄는 상태이거나, 눈에 보이지 않지만 사고 이력이 있어 도장을 하거나 엔진을 수리 했다면 자동차 잔가율로 시세를 예상할 수 없습니다.

  • 사고 이력이 없을 것
  • 엔진 교체 없이 정상 작동 중일 것
  • 감가될 수 있는 내외부 훼손이 없을 것
  • 침수 차량이 아닐 것

사고 이력이 있는 차량은 차량 상태에 따라서 감가 수위가 다르기 때문에, 중고차 차량가액 조회로 내차 시세를 가늠할 때는 무사고 차량이어야 하고 감가가 될 정도로 내외부가 훼손되지 않은 차량일 때만 적용하는 게 맞습니다.

또한, 침수 이력이 있다면 외관상으로는 멀정해도 내부는 부식이 되고 있기 때문에 차량 연식과 차종으로 계산되는 중고차 차량가액을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중고차 차량가액 확인 방법

중고차 차량가액 확인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기준가액 계산기를 활용할 수 있고, 중고차 잔가율을 적용하여 직접 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험개발원 계산기

보험개발원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차량 기준가액 계산기는 자동차 종합보험 가입시 해당 차량의 적정한 자차 보험료를 산출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으며, 사고 발생시 손해액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이므로 내차 시세 조회를 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지만, 차량 가격을 결정하는 공식 자료로 활용할 수는 없습니다.

중고차 잔가율표

두번째 방법은 중고차 잔가율표를 이용해 직접 계산해보는 방법입니다. 중고차 잔가율표는 자가용의 경우 승용차와 승합차, 화물차로 구분해서 잔가율을 적용하고 있으며, 승용차는 국산차와 외제차의 잔가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외제차의 경우 년식이 지날 수록 잔가율이 국산차보다 낮아지기 때문에 중고차로 팔려면 2~3년 안에 판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중고차 차량가액 확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중고차 잔가율표
중고차 잔가율표

예를들어, 출고된지 3년 1개월된 제네시스 G70 차량의 내차 시세 조회를 위해서 잔가율표로 중고차 차량가액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5천만원(출고가) X 0.518 = 2,590만원

거의 반값으로 떨어지지만, 보험료 책정이나 세금의 기준으로 활용하기 위한 용도이므로, 내차 시세를 결정할 때는 이렇게 계산된 중고차 차량가액 보다 높게 책정하면 일반적인 중고차 시세 수준과 비슷합니다.


이상으로 중고차 차량가액 확인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중고차로 팔기 위해 내차 시세 조회가 필요할 때는 중고차 딜러나 K카, 엔카 등에 먼저 물어보지 말고, 위에서 알려드린 두가지 방법으로 중고차 차량가액 확인 후 중고차 매장에 적정한 가격으로 내놓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중고차 가격을 잘 받으려면 평소 차량관리가 필수입니다. 그 중에서도 자동차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은 차량 관리의 기본이므로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준 장단점 2가지

Leave a Comment